내가 진짜 원하는 일 찾기: 지역에서 나답게 먹고 살기
"우리에게 일은 단순히 생계를 위한 수단일까요?
아니면 우리가 진정 나답게 살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삶의 일부일까요?"
각자에게 일의 의미와 가치는 다르겠지만, 원하는 일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일은 우리 인생의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일의 방향이 곧 삶의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도 내가 누구인지, 나답게 살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 일은 단순히 '일' 이상의 의미가 될 것입니다.
특히, 수도권 외 지역에서 살고자 하는 로컬 창업자와 크리에이터에게는 내가 지향하는 삶의 방식과 지역의 특성을 함께 고려해 나만의 일과 삶을 동시에 찾는 것이 자립에 매우 중요할 수 있죠.
그런데, 그게 왜이렇게 어려운 걸까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찾아보면 좋을지 조금 막막한, 저같은 분들을 위해서 5가지의 질문을 통해 함께 찾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질문들에 답을 하다보면, 나다운 게 뭔지 나를 정확히 알 수 있을 거예요.
Q1. 당신은 어디에서 살고 싶나요?
바닷가 근처에서 살고 싶은가, 아니면 산 속 조용한 산장 같은 곳에서 살고 싶은가, 아니면, 논이 펼쳐진 곳에서 살고 싶은가.. 내가 어떤 지역에 끌리는지 떠올려보세요.
내가 원하는 거주 환경을 찾는 것이 어쩌면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거주 환경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TV에서 또는 여행을 가서 내가 주로 끌리는 지역이 있는지 그런 지역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또 그런 지역에서 어떤 일들이 가능할지 상상해보세요.
저는 벌레가 많은 환경이 너무 힘들어서, 농촌이나 산골의 모습은 매력적이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익숙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언제나 제가 떠올리는 모습은 바다가 가까운 지역이었습니다. 너무 빠르지도 느리지 않은 템포로, 적당히 활력이 느껴지는 해안도시요.
여러분은 어떤 지역의 모습을 떠올리시나요?
Q2. 그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일들은 무엇인가요?
각 지역 사회마다 품고 있는 지리적 환경이나 거버넌스 등이 매우 다양할텐데요. 그에 따라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일들도 다를 수 있습니다.
살고 싶은 지역에서는 어떤 사회적 문제들로 고통을 겪고 있나요? 해당 지역이 현재, 또 미래에 필요로 하는 일들은 무엇일까요?
외로움, 돌봄노동, 디지털격차, 기후위기, 지역소멸, 주차문제 등등...
해당 지역의 사회이슈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탐구와 연구를 통해 지역이 필요로 하는 것들 중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세요.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고 내가 어떤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보면 내가 즐겁고 몰입할 수 있는 일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Q3. 내가 잘하는 일 중에 그 지역에서 더 빛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질문입니다.
내가 잘하는 일들 중에 이 지역에서,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 혹은 필요로 한 일들 중에 주변 사람과 비교해서 내가 더 잘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 찾아보는 것이죠.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조언을 구하는 분야나 일이 있는지, 또 스스로 어떤 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내가 말할 거리가 좀 더 많은 분야나 일이 분명 있을 겁니다.
상위 1%가 아니어도 좋아요. 주변에 그래도 하나 알려줄 수 있는 게 있는 일, 내가 그래도 주변 사람들 줄 세워서 20등 안에 들 자신이 있는 일, 앞으로 계속 배우고 도전하고 전문가가 되고 싶은 일을 떠올려보세요.
Q4. 그곳에서 하고 싶은 일로 생활할 수 있을까요?
앞선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어, 내가 이건 좀 해볼 수 있겠는데?' 하는 일을 떠올리셨을거에요.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해서도 좀 생각을 해보셨을텐데요.
이제 내가 살고자 하는 지역에서 하고 싶은 일, 하려는 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뭘지 찾는 단계입니다.
지금 해당 분야에서, 유사한 일로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벌고 있고 어떤 식으로 벌고 있는지 살펴봐야죠.
또, 앞으로 사회,경제,환경적으로 그 일의 수요가 많을지도 생각해봐야하구요.
꼭 그 지역이 아니어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연구하면서 내가 이 지역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찾아보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런 사례나 방법론들을 블로그에서 소개할 예정이에요.
AI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들이 정말 많이 생기고 있고, 글로벌화 되면서 예전에는 상상하지 못한 수익창출방법들이 생겼더라구요.
앞으로 같이 배워가면 좋겠습니다.
Q5. 어떤 일을 하면서 지역에서 나다운 삶을 살고 싶은가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면서 진정 나다운 삶은 무엇인지 또 그런 삶을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많은 성공하신 분들이 이야기하길, 시각화해서 구체화할수록 내가 원하는 삶과 가까워진다고 하더라구요. 비전보드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위 질문들을 떠올리게 된 계기는 일본의 '이키가이(ikigai)'라는 방법론을 접했기 때문인데요, 이키가이는 ‘내가 사랑하는 일, 잘하는 일,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 그리고 보수를 받는 일’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어우러질 때 우리가 비로소 ‘나다운 일’을 찾을 수 있다는 내용이에요.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자기계발 유튜버로 유명한 드로우앤드류 님의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돈버는법(인생 벤다이어그램)"이라는 콘텐츠 등에서 상세히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설명들보다 제게는 그 영상이 좀 와닿아서 언급해봅니다.
마치며
요즘은 남들이 좋다는 거 해도 진짜 내가 원하는 게 아닌거 같고, 오히려 더 위험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는 후회하지 않게, 어차피 재앙이 온다면 스스로 불러온 재앙이 낫다 생각하는 사람이라서, 위 질문들이 더 중요하게 여겨졌답니다.
이 글을 어떤 분들이 읽으실까 생각해보니, 남들이 정해준 트랙을 따라 가다가 갑자기 '이탈'하거나 '멈춤'신호에 걸린 분들이 이런 고민을 하게 되는 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분들이 막막함을 느끼는 대신 하나씩 질문에 답하며 본인만의 답을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작성했어요.
이제 진짜 어른으로, 스스로 독립하여 나다운 삶을 꾸려갈 시점이 된 것이라는 하나의 계기라고 생각하고 지금 바로 종이에 위 질문들을 하나씩 적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나만의 답을 찾아가며 지역에서 나답게 살아갈 방안을 구체화 해보세요.
짧은 메모나 기록 하나가 큰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공유하면, 의도하지 않은 멋진 일들로 발전할지도 몰라요.
혼자 하기 힘들다면, 웨이브닷 커뮤니티와 같이 고민하고 성장해봐요.
앞으로도 웨이브닷 블로그에서는 진정한 나를 알고, 나를 알리고, 함께 성장하고, 돈에 대해서도 건강하게 다루는 법들을 많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로컬비즈니스 #나답게살기 #지속가능한삶